본문 바로가기
투자방법/내가 하는 투자

현재 투자하고 있는 디파이 코인 1편 (feat. 팬케익 스왑)

by 고타니 2021. 7. 19.

현재 투자하고 있는 디파이 코인 1편 (feat. 팬케익 스왑)

 

필자가 투자하고 있는 장기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외한 채굴형 코인 및 디파이 코인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 현재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현금이 대부분이고 이러한 채굴형 코인 및 디파이 코인들은 아주 소액투자중이다.

 - 필자가 코인을 매도할 때 장기투자 포트폴리오(현재 시드의 극히 일부 투입됨)는 3년간 계속 매수할 것이고 건들지 않을 거라 했었는데 채굴형(디파이) 코인들도 건드리지 않았다.

 - 이유는 필자의 예측이 틀리고 올라갈 수도 있고 채굴형(디파이) 코인들은 주식으로 생각하면 배당주라 생각했기에 팔지 않았다.

 

* 채굴형(디파이) 코인은 이율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반등 또는 상승 시 본전이상의 수익은 무조건 거둘 수 있다고 생각했다.

 

 

1. 팬케익 스왑

 

PANCAKESWAP

 - 이더리움에 스시 스왑이 있다면 바이낸스(BSC 체인)에는 팬케익 스왑이 있다.

 - 팬케익 스왑은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AMM) 모델을 사용한다.

 - 사용자는 풀에 유동성 공급을 통하여 보상으로 cake를 받을 수 있다. (거래 수수료, 유동성 제공 보상)

 


팬케익 스왑에는 많은 유동성 제공 상품들이 있는데 여기서 가장 안전한 상품은 스테이블 쌍의 코인들이다.

 * 스테이블 코인 : 1달러 가치를 가지는 코인

스테이블 코인 풀

 

 테더 리스크 or BUSD 등의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이슈로 리스크가 생기지 않는 한 제일 리스크가 적은 상품들이다.

 - 팬케익스왑이 하는 리스크도 있을 수 있다. (필자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깨지는 않을 거라 생각함)

 

 이율이 좀 더 높은 상품 중에 필자가 투자하는 풀 중 하나는 CAKE - BNB 풀이다.

CAKE-BNB 풀

 팬케익 스왑에서 메인이 되는 CAKE와 바이낸스 체인의 메인인 BNB를 묶은 풀이다. 보통 BNB의 가격상승이 나오면 BSC체인의 메인인 CAKE의 가격 상승이 같이 나오는 성질이 있다.

 필자는 BNB에 대해 좋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 BNB와 CAKE를 묶어서 매일 이자를 받고 있다. 나오는 이자는 모두 BNB로 바꾸고 있다.

CAKE-BNB 풀 이율

* 팬케익 스왑의 IFO

 팬케익 스왑에서는 바이낸스 런치패드와 같이 BNB-CAKE의 유동성 풀을 제공하는 사람에게 IFO의 기회를 제공한다.

 IFO 시작 전에 LP 토큰의 가치가 달러 기준으로 산정이 되며, LP토큰으로 참여를 하는 방식이다.

 IFO를 하기 전에는 트위터에 미리 공지해준다.

 

 

 IFO에 참여하면 위와 같은 코인들을 받을 수 있었으며 또 다른 이벤트 배당금이라 생각하면 되고 필자는 받으면 BNB로 바꿨다.

 

 

@ 주의점

- 유동성스왑에 풀을 제공할 때는 같은 가치의 CAKE과 BNB를 풀에 제공해야 하는데 여기서 리스크는 CAKE 자체에 해킹이나 다른 이슈로 인해 가격이 무너지게 되면 풀에 제공했던 BNB의 개수는 엄청나게 떨어지고 CAKE의 갯수가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 ( 필자가 연어 스왑에서 연어-TRX 풀 제공 시 연어의 가격이 엄청나게 내려가서 처음 제공했을 때의 TRX의 개수는 엄청나게 줄었고 가격이 내려간 연어만 엄청나게 많아졌다. -> 손해가 엄청남 )

 

- 비트코인 하락장이 지속한다면 CAKE와 BNB의 가격이 내려갈 것이고 이자를 꾸준히 받아도 넣었던 원금보다 손해날 수는 있다.

 

 필자는 여러 가지 리스크가 있지만 높은 이율과 팬케익 스왑이 망하지 않고 다음 상승장 또는 큰 반등장에서 큰 수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하여 장기적인 목적으로 채굴중에 있다.

댓글